◎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Software Life Cycle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과정을 각 단계별로 나누 것
1. 폭포수 모형 Warefall Model
각 단계를 확실히 매듭짓고 그 결과를 검토하여 승인 과정을 거친 후에 다음 단계를 진행하는 개발 방법론
2. 프로토타입 모형 Prototype Model 원형 모형
실제 개발될 소프트웨어에 대한 견본품 Prototype을 만들어 최종 결과물을 예측하는 모형
사용자와 시스템사이 인터페이스에 중점을 둠
3. 나선형 모형 Spiral Model 점진적 모형
여러 번의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거쳐 점진적으로 완벽한 최종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모형
보헴이 제안
폭포수 + 프로토타입
4. 애자일 모형 Agile Model
요구사항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일정한 주기를 반복하면서 개발하는 모형
폭포수와 대조적
* 개표 개발 모형
스크럼 (Scrum), XP (eXtreme Programming), 칸반 (Kanban), Lean, 기능 중심 개발 (FDD; Feature Driven Development)
◎ 소프트웨어 공학 Software Engineering
소프트웨어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연구된 학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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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크럼 Scrum
팀이 중심이 되어 개발의 효율성을 높이는 기법
*구성원
제품 책임자 PO: 백로그를 작성 하는 주체, 제품에 대한 이해도 높음.
스크럼 마스터 SM: 스크럼팀이 잘 수행하도록 가이드 역할 수행
개발팀 DT: PO랑 SM을 제외한 모든 팀원
*백로그 Backlog
제품 개발에 필요한 요구사항을 모두 모아 우선순위를 부여해놓은 목록
*개발 진행
"계획하여 진행(스프린트)한 후 회의와 검토를 거쳐 회고한다."
프로세스 | 내용 |
스프린트 계획 회의 Sprint Planning Meeting |
제품 백로그 중 이번 스프린트에서 수행할 작업을 대상으로 단기 일정을 수립하는 회의 |
스프린트 Sprint |
실제 개발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 2~4주 기간 내에 진행함. |
일일 스크럽 회의 Daily Scrum Meeting |
모든 팀원이 매일 약속된 시간에 15ㅈ분동안 진행상황 점검회의 남은 작업시간은 소멸차트에 표시 |
스프린트 검토 회의 Sprint Review |
부분 또는 전체 완성 제품이 요구사항에 잘 부합하는지 테스팅하는 회의 |
스프린트 회고 Sprint Retrospective |
정해놓은 규칙 준수 여부 및 개선할 점을 확인하고 기록하는 것 |
*제품 백로그 Product Backlog
제품 개발에 필요한 모든 요구사항을 우선순위에 따라 나열한 목록
*소멸차트 Bum-down Chart
해당 스프린트에서 수행할 작업의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시간의 경과에 따라 남은 작업시간을 그래프로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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